노션을 단순한 메모장으로만 사용하고 계신가요? 그렇다면 느루레터를 주목해 주세요! 노션으로 TO DO LIST를 체크하는 것보다 훨씬 다양한 방법으로 노션 활용하는 방법들을 소개해 드릴게요!
지난 뉴스레터에서는 노션으로 홈페이지를 만들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해 드렸는데요, 이번에는 취업과 이직에 초점을 맞춘 <노션 포트폴리오>에 대해 이야기해 드릴게요. 노션 포트폴리오는 어떻게 구성하고, 어떤 내용을 담으면 좋을지, 약 500건의 노션 포트폴리오를 제작하고, 피드백한 노하우를 전해드립니다.
노션 포트폴리오, 이 3가지만 기억하세요!
1. 임팩트 있는 히어로 섹션 만들기
노션 페이지를 열면 가장 처음 보이는 부분을 저는 편의상 'About me' 파트라고 지칭하는데요. 쉽게 말하자면 '히어로 섹션' 입니다. 이 파트는 다음 네가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노션 커버
포트폴리오 제목
간단한 자기소개
프로필 사진
이 구성 요소 중 노션 커버와 프로필 사진은 시각적인 어필을 할 수 있는 중요한 부분입니다. 또한, 컬러를 활용하여 나를 브랜딩 할 수 있어요. 기업의 이미지와 맞도록 말이죠.
그리고 포트폴리오 제목과 간단한 자기소개를 통해 강력한 후킹을 할 수 있습니다. 단순히 'OO의 포트폴리오, 성실한 지원자 OO'라고 적는 것보다는, 인스타그램 광고처럼 나를 광고하는 문구를 사용해 보세요. 예를 들어, '이세의 포트폴리오' 대신, '포트폴리오만 500건 만든 전문가'라고 표현하면 어떨까요?
2. 세부 업무 내용 카테고리화하기
경력기술서 작성할 때 가장 많이 하는 실수는 '내가 했던 모든 업무'를 나열하는 것입니다. '아니, 이런 것까지 했다고?' 싶은 일도 전부 적어 넣는 경우가 많습니다. 물론 경력기술서 초안을 작성할 때는 이렇게 모든 것을 나열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최종본에서는 어떤 역량을 가졌는지, 이 경험을 통해 회사에서 어떤 기여를 할 수 있는지를 파악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작성해야 할까요? 아래 방법을 참고해 주세요!
내가 했던 모든 업무를 적는다
비슷한 업무 카테고리끼리 묶어 일반화한다
디테일한 업무 내용은 전문 용어를 그대로 사용한다 (ex. 온라인 광고 세팅 ➡️ GDN, SEO 온라인 광고 세팅)
마지막 내용이 가장 중요한데요. 남들과 똑같은 업무 표현보다는 자신만의 특정 업무를 표현할 수 있는 전문 용어를 사용해 주세요! 어떤 단어를 사용해야 할지 모르겠다면, 지원하고 싶은 회사의 채용 공고에서 사용된 단어를 참고하여 그대로 활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3. 스킬을 업무에 적용하기
노션 포트폴리오에서는 내가 보유한 스킬들을 다양한 방식으로 표현할 수 있는데요. 대부분은 퍼센트로 표현하거나, 상/중/하로 구분하여 표현해요. 하지만 단순히 보유한 스킬을 나열하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습니다. 그 스킬을 실제 업무에 어떻게 적용했는지를 보여주는 것이 중요한데요.
스킬을 활용하여 수행할 수 있는 업무
구체적인 숫자나 결과를 포함한 성과
이렇게 작성하면 단순히 스킬 목록을 나열하는 것보다 '나만의 역량'을 더 잘 보여줄 수 있어요!